팔꿈치 통증 체외충격파 ( 골프, 테니스 엘보 ) - 효과 후기 및 비용
- 건강 이야기
- 2023. 8. 6. 18:23
팔꿈치 통증이 심상치 않아 정형외과를 찾았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병원을 방문하고 나서야 알게되었다.
팔꿈치 통증의 경우 초기에 빨리 진단하여 원인을 확인 하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치료와 재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 가볍게 생각 하지 말고 증상이 있을때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왼팔 : 외측 상과염 ( 테니스 엘보 )
오른팔 : 내측 상과염 ( 골프 엘보 )
이미 많이 망가져 있던 앞꿈치라 빠른 회복 보다는 원인을 제거하고 충분한 휴식과 운동을 병행하라고 했다. 그리고 주 1~2회 체외 충격파를 권하셨다.
체외충격파란?
통증이 있는 부위에 충격파를 쏘아 혈류량을 증가 시키고 주변의 재생 및 회복을 돕는다.
치료 효과
약 한달 동안 치료한 결과 왼팔 ( 테니스 엘보 ) 는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오른팔 ( 골프 엘보 ) 는 효과가 없었다. 엘보우 통증의 경우 비수술 치료를 통해 자연치유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왼팔 ( 테니스 엘보 )의 경우 재활과 체외 충격파로 거의 회복 하였지만 오른 팔( 골프 엘보 ) 의 경우 MRI 정밀 검사를 해 볼 예정이다.
체외충격파 비용
1회에 105,000 이다. 생각보다 너무 비싸서 놀랐다. 충격을 가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이 정해 진다고 하는데 한쪽 팔만 할 경우 70,000 정도 라고 한다. 실비 보험이 있어 정말 다행이다.
- 중요 : 보험사 마다 1년 단위의 체외충격파 시술 횟수 제한이 있다. 나같은 경우는 10회 정도 시술 받은 후 보험사에 전화로 확인 하니 1년에 40회 이상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결론
- 팔꿈치가 조금이라도 아프면 원인이 되는 행동을 당장 멈추고 (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 ) 진단을 받아야 한다.
- 체외충격파가 분명 효과가 있지만 모든 경우에 무조건 치료 되는 것은 아니다.
- 비 수술 치료 요법을 수행 후 효과가 없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